[SFC] 멀티플레이 발리볼
일어 제목 : マルチプレイバレーボール
제작 회사 : Mebio Software (メビオソフトウェア)
출시 회사 : Pack-In-Video (パック・イン・ビデオ)
출시일 : 1994년 10월 28일
장르 : 스포츠(=배구)
등급 : 일반용
음악 : 滝根俊之 (たきね としゆき)
게임 설명
구기종목 스포츠 중 하나인 배구를 소재로 한 스포츠 게임으로 그 중 여자 배구를 다룬 작품입니다.
게임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최대 4명이 함께 즐길 수 있으며 국제 여자 배구 16강에 속하는 여러 나라 배구팀(배구 강국 쿠바와 브라질뿐만 아니라 한국, 중국, 일본도 포함) 중에서 한 팀을 선택하여 컴퓨터와 경기을 하는 프리대전 모드, 16개의 배구팀과 토너먼트를 펼쳐 우승을 다투는 94 월드컵 모드, 서브와 어택과 블로킹을 연습할 수 있는 트레이닝 모드를 할 수 있습니다.
배구 게임답게 속공, 페인트, 후위공격, 개인 시간차 등 다양한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총 4개의 서브를 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직접 선수를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이나 블로킹, 서브를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는 것뿐이며 파워가 약한 여자 배구이다 보니 액션감과 통쾌함이 좀 부족합니다.
게다가, 컴퓨터와 벌이는 경기에서는 컴퓨터의 지능이 많이 떨어져 속공은 잘 블로킹하지만 정작 공격은 자주 아웃되는 편이고 후위공격에는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편이라 후위공격만 해서 서브권을 한번도 빼앗기지 않고 세트를 얻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게임에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습니다.
프리대전 모드가 아닌 94 월드컵 모드에서 등장하는데, 경기 중에는 세트 및 득점이 제대로 표기되지만 경기 결과는 정반대로 표기하는 버그입니다.
즉, 1, 2 세트 모두 15 대 0으로 이겼어도 경기 결과에는 상대 팀이 1, 2 세트 모두 15 대 0으로 이긴 것으로 표기되는 것입니다.
이 버그가 한국 여자 배구팀을 선택하여 94 월드컵 모드에서 우승할 때까지 계속 발생하였기에 왠지 게임을 이겨도 뭔가를 빼앗긴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버그를 처음 발견했을 때에는 게임 제작사에서 뭔가를 노린 것으로 생각하여 일본 여자 배구팀을 선택해서 진행해 봤지만 같은 버그가 발생했기에 제작사에서 실수로 만든 버그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