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 제목 : 英雄伝説4 ~ 朱紅い雫
제작 회사 : Nihon Falcom (日本ファルコム)
국내 출시 회사 : 삼성전자 (Samsung)
한글화 : 만트라 (Mantra)
출시일 : 1996년 5월 24일
국내 출시일 : 1997년 9월
장르 : 롤플레잉

1997년 9월에 게임 잡지를 통해 영웅전설 3의 후속작인 영웅전설 4가 출시된다는 소식을 보고 곧장 시내에 있는 게임 판매점에 가서 구매하였습니다.
(게임은 두 가지 모양의 패키지로 출시되었지요.)

이 게임은 영웅전설 3의 이전을 그리고 있는 이야기와 함께 전투 시 따로 전투화면이 등장하며 정해진 이야기에 따라 npc가 파티에 참여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npc 중에서 마음대로 골라 파티를 구성할 수 있는 시스템과 자유도를 높이기 위한 알선소 시스템이 맘에 들었지만, 초반부터 상당히 어려운 전투 때문에 수많은 전투를 통해 상당한 레벨 업이 필요했으며 이야기는 상당히 길지만 알선소 때문에 이야기의 집중도가 떨어졌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게임의 높은 난도 때문에 결국 게임 위저드를 이용해 캐릭터 능력치를 수정한 후 속단 속결로 메인 이야기를 진행하여 엔딩을 보고 말았는데 그 높은 난도 때문에 아마도 다시 해보고 싶은 생각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후에 WIN용, PSP용으로 나온 것은 이 부분을 수정했다고 하더군요.)

일본에서 출시된 PC98용 영웅전설 4는 팔콤 최초로 MIDI 대응 게임이었지만 우리나라에 출시된 것은 FM 음원을 샘플링한 것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했기에 만트라에서 좀 더 신경을 써서 MIDI 음원을 샘플링하여 보다 깨끗한 음질을 들려주었으면 더 좋았을 거로 생각합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