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게임을 즐기고자 가상 PC 프로그램인 버추얼박스(VirtualBox)를 사용하여 일본어판 윈도우 98을 설치해봤습니다.
버추얼박스를 사용하는 사람이 극히 드물지만, 파일공유 부분을 빼고는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더군요.
오랜만에 운영체제를 설치해보기에 파티션 문제로 약간 고생한 후 윈도우 98을 다 설치하고 나니 재부팅 화면에서 emm386이 설치되지 않았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와 copy con을 사용하여 config.sys 파일을 새로 편집하고 나서야 제대로 된 일본어판 윈도우 98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생각을 하자마자 결국 소용이 없었던 일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가상 PC이기에 버추얼박스에서 제공하는 가상 사운드,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했는데 이상하게 사운드 드라이버는 인식되지 않고 해상도와 색상은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640x480의 16색상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상하다 싶어 영문 설명서를 읽어보니 윈도우 98 이하 운영체제는 제한적으로 지원하기에 드라이버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문구가 보이더군요.
결국 힘들게 설치한 윈도우 98은 아무 소용이 없게 된 것이고 버추얼박스를 이용해 가상 PC를 만들려면 최소 윈도우 2000 이상의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하기에 그냥 어플로케일을 사용하거나 유니코드 변경을 통해 일본 게임을 즐기는 편이 낫겠습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