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가을쯤에 웹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서 구글을 이용해 정보 검색을 했지만, 그 이전에는 국내 정보는 네이버와 다음, 국외 정보는 야후를 주로 사용하였고 특히 일본 쪽 정보를 찾을 때는 야후 재팬을 애용했었는데 제가 원하는 정보를 일부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다른 검색 엔진을 찾다가 인포시크( http://www.infoseek.co.jp/ )의 존재를 알게 되어 가끔 이용하였습니다.

그렇게 이용하다가 앞서 말했듯이 구글을 애용하면서 다른 검색 엔진을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몇 주 전에 일본 쪽 정보를 찾을 일이 있어 야후 재팬에 이어 인포시크를 방문했다가 한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검색 창에 찾는 단어를 입력한 후 검색을 눌렀더니 화면에 뜨는 것은 검색 결과가 아니라 알림창이었는데 '라쿠텐이 경영하는 포탈 사이트인 인포시크의 검색을 이용할 때는 회원 ID에 의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라는 내용입니다.
지금껏 여러 포탈 사이트와 검색 엔진을 이용했지만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만 검색을 할 수 있는 곳을 본 적이 없어 좀 놀랐는데 왜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게 되었는지 모르지만(인포시크의 도움말을 잠깐 읽어보니 툴바와 검색 이용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하네요.) 각 개인의 취향에 따른 검색 정보를 회사 측에서 정확하게 습득하여 다른 곳에 이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용하고 싶다는 마음이 싹 사라지더군요.

다른 포탈 사이트와 검색 엔진 중에 이와 같은 운영을 하는 곳이 있는지 모르지만 이런 운영 기법은 퍼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잡담 > IT,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크롬에서 플래시 재생할 때의 문제  (0) 2012.12.20
야후 코리아 탈퇴  (0) 2012.12.06
구글 번역기의 묘한 번역  (0) 2011.10.14
NEIS와 IE 8  (0) 2011.01.16
컴퓨터와 전축 스피커의 연결  (0) 2011.01.10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