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 제목 : センチメンタルグラフティ
영어 제목 : Sentimental Graffiti
제작 회사 : Nec Interchannel (NECインターチャネル)
국내 출시 회사 : SKC
한글화 : SKC
출시일 : 1998년 10월 30일
국내 출시일 : 1998년 11월
장르 : 연애 시뮬

어느 날 주인공의 문 앞에 '당신을 만나고 싶습니다.'라는 글이 적혀 있는 무명의 편지가 도착하면서 시작되는 이 작품은 여러 번 전학을 가야 했던 주인공이 학창 시절에 만났던 12명의 여성과 다시 만나게 되면서 그 편지의 주인공을 찾아 나서게 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원래 SS용으로 제작된 이 게임은 출시 전부터 여러 캐릭터 상품으로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지만 홍보용 일러스트와 게임 일러스트의 불일치, 무슨 의미를 보여주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오프닝 동영상, 실제로 존재하는 일본 각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여러 여성을 만나게 되지만 이야기가 아주 감동적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럭저럭 팔린 작품이 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각자 개성이 뚜렷한 12명의 여성에 대한 인기는 꾸준히 이어져 이후에도 애니나 소설, 각종 캐릭터 상품은 계속 쏟아져 나왔습니다.

우리나라판은 출시 전에 SKC에서 게임상의 지역 이름과 캐릭터 이름을 한국화시켜보자는 기획에 따라 설문조사를 해봤지만 게이머의 반대에 부딪혀 일부 여성 캐릭터만 한국 이름으로 바꾸고 재일 교포로 설정을 수정하는 정도에서 끝내고 말았는데, 솔직히 말해 그냥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며 아무래도 당시 게임 심의 때문에 한국화하려고 했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저는 1998년 11월에 시내에 있는 게임 판매점에 가서 큰마음을 먹고 5만 5천 원이나 하는 한정판을 구매했는데 패키지의 세로 길이가 너무 길어서 보관할 공간을 찾지 못해 오래전에 게임 박스를 정리할 때 그만 박스를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한정판이라는 이름답게 상당히 풍부한 내용물로 채워져 있었지만 책받침에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고 프리미엄 CD의 일러스트 이미지 모음에서 빼버린 것은 너무 아쉽더군요.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