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 제목 : アストロノーカ
영어 제목 : Astronoka
제작 회사 : MuuMuu (ムームー), System Sacom (システムサコム)
출시 회사 : Enix (エニックス)
출시일 : 1998년 8월 27일
장르 : 우주작물 육성
등급 : 일반용
음악 : 神保直明 (じんぼ なおあき)
공식 사이트 : http://www.muumuu.com/games/astro/
공략 사이트 : http://www.geocities.co.jp/Playtown-Queen/6325/, http://sakai.cool.ne.jp/kagisato/astro/astrotop.html, http://www.tosp.co.jp/i.asp?i=55gahii_a

게임 설명

인공태양 닛카보카의 주위에 있는 소행성군에 있는 아주 작은 행성에 이주한 아스트로 노카(=우주 농부)인 플레이어는 우주 농협에서 파견한 농업용 로봇 PETE 1호(통칭 피트군)와 함께 채소를 재배하며 밭작물을 노리는 해로운 야수 바부(Baboo)를 퇴치해가면서 최고의 우주 농부를 목표로 하는 이 작품은 매일 채소를 심고 다 자란 채소를 수확하고 종 교배를 통해 품질 개량에 노력하는 한편 해로운 야수 바부를 적절한 함정 배치로 퇴치하는 나날을 보내면서 휴일마다 각 마을에서 개최되는 채소 대회에 자신이 재배한 채소를 출품하여 주변의 농부들과 실력을 겨루며 명성을 쌓아 최고의 대회인 전 우주 채소 대회에서 우승하면 우주 제일의 농부라는 칭호를 얻게 됩니다.


( 집에서 선택할 수 있는 메뉴 화면 )

이처럼 농작물을 밭에 심고 수확한 작물을 팔아서 돈을 버는 아스트로 노카는 이런 장르의 대표적인 작품인 목장 이야기(牧場物語)에 비해 작물 재배 부분에서 수수한 진행을 보여주고 있지만, 목장 이야기와 다른 다양한 요소를 추가하여 또 다른 재미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첫째, 채소
이 작품에는 총 36가지의 채소가 존재하는데, 처음에는 플레이어가 입수할 수 있는 채소는 2가지뿐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몇 번이고 교배하다 보면 전혀 다른 새로운 채소를 만들 수 있게 되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채소는 기본적으로 지구에 존재하는 채소에 기초하고 있지만 총 10개로 이루어진 채소 특성(크기, 무게, 모양, 영양, 당도, 식감, 형태, 풍미, 음색, 향기)에 따라 독특한 모습(음색 특성이 있는 채소는 곡을 연주합니다.)을 보여주며, 아스트로 넷 채소 코너에서 볼 수 있는 각 채소에 대한 설명 중 '양파 폭탄'에 대한 부분에서는 어느 행성에서 유럽의 상대방을 향해 토마토를 던지는 토마토 축전처럼 아이들이 서로 던지는 위험한 놀이를 하여 금지했다는 등 각 채소마다 특성에 따른 독특한 설정이 눈에 띕니다.


( 밭에서 자라고 있는 틴겐츠리 야채의 모습 )

둘째, 교배
교배 머신을 통해 각 채소의 종자를 교배하여 새로운 채소를 만들어내는 교배 시스템은 이 작품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각 채소는 총 10개로 이루어진 채소 특성 중의 하나 또는 두 개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런 특성을 더욱 좋게 또는 나쁘게 하거나, 하나의 채소에 다른 채소의 특성을 추가시키거나, 새로운 채소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교배 시스템으로 교배 머신을 이용하여 각 채소가 지닌 특성의 수치 변화를 주는 동종 교배와 교배하는 두 채소의 특성 수치를 함께 지닌 새로운 채소를 만들어내는 이종 교배를 계속 반복하다 보면 모든 특성 수치가 최고치 또는 최하치인 채소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소장 중인 여러 채소 종자 리스트로 교배 머신을 이용하여 다양한 품질의 채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셋째, 채소 대회
가장 낮은 E 난이도에서 가장 높은 S 난이도로 구분되어 각 마을에서 개최되는 채소 대회에서는 자신이 재배한 채소를 출품하여 주변 농부들과 실력을 겨루어 우승하면 명성과 상금을 얻게 됩니다.
대부분의 채소 대회는 주로 각 채소의 특성 수치가 좋음을 조건으로 하지만, 일부 채소 대회는 오히려 최악의 특성 수치를 조건으로 걸기도 하고 9가지의 특성마다 정해진 특정 수치를 얼마나 잘 갖췄는지를 다루는 조건 채소 대회 등 다양한 대회가 존재하며 각 대회에 참여하지 않거나 해당 대회의 조건에 전혀 맞지 않는 다른 채소를 출품해도 상관없는 등 자유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넷째, 함정과 바부 그리고 진화
작물에 피해를 주는 것 중 하나가 야생 동물로 이 작품에서는 바부라는 우주 생물이 플레이어의 작물을 노리게 됩니다. 바부가 갉아 먹은 채소는 품질과 판매 가격 면에서 불이익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다양한 함정(점프대, 울타리, 선풍기 등)을 밭 앞에 설치하여 바부를 퇴치해야 하는데, 어떻게 퇴치하느냐에 따라 높은 예술점을 얻게 되고 이 예술점이 채소의 품질에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 바부가 생물이라는 것입니다.
생물이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진화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 작품에서 바로 바부가 진화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밭으로 가는 길을 울타리로 막다 보면 바부가 울타리를 부수거나 뛰어넘는 쪽으로 진화하고, 점프대를 이용하여 바부의 움직임을 계속 방해하면 바부가 몸을 점점 무겁게 하여 점프대가 소용없게 되는 등 플레이어가 설치한 함정에 대처하도록 바부가 진화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이런 바부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새로운 함정을 설치하거나 함정의 배치를 바꾸는 등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세상이 인간만의 것이 아닌 모든 생물과 공존하는 것인 만큼 일부 채소를 바부가 갉아 먹게 해두면 채소를 황금색으로 바꿔 주는 골든종을 두고 가는 예도 있기에 일부러 이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 풍선 서비스 장치로 바부의 무게를 가볍게 하는 장면 )

다섯째, 아스트로 넷
여러 행성에 떨어져 있는 농부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소인 아스트로 넷은 크게 지난달의 채소 대회 수상 소식을 알려주는 대회 코너, 함정에 대해 정보와 의견을 주고받는 함정 코너, 각 채소에 대한 설명과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채소 코너, 플레이어에게 보낸 메일 등을 볼 수 있는 사서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함정 코너와 채소 코너는 게임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이 되며 농부 또는 관리자가 서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인터넷 초기 게시판의 형태를 보여주는데, 이미 짜진 알고리즘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지만 실제 같은 활발한 게시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플레이어가 게임 속의 세계관에 있다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 아스트로 넷의 트랩 코너에서 한 장면 )

일반적인 농작물 재배를 다룬 작품과 달리 우주를 배경으로 우주 작물을 재배하는 이 작품은 게임 자체는 겉보기에 단순하고 수수한 편이지만, 교배 시스템과 바부의 진화 등 플레이어의 도전과 재치를 시험하는 다양한 요소 때문에 독특한 재미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채소 대회에 출전하여 우승한 결과, 전 우주 채소 대회에 출전할 자격을 얻게 되어 갈고닦은 실력으로 잘 재배한 아스트로 킹을 출품하게 되었습니다.


품질도 매우 좋은 상태이고, 각 특성 수치도 조건에 맞게 최고의 수치로 만들어 두었기에 쟁쟁한 경쟁자를 물리치고 우승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시간으로 2년 만에 엔딩을 보게 된 것인데, 아마도 아무런 사전지식 없이 게임을 진행했다면 이 대회의 출전 자격과 해당 채소 만들기에 4~5년이 걸렸을 거라 생각합니다.


( 우승 기념으로 모든 경쟁자와 기념 사진을 찍은 모습 )


( 전 우주 채소 대회에서 우승한 후에 우주 농협에서 보내온 성적표 중 일부 장면 )

이후에는 모든 특성을 강화종 없이 순수한 채소끼리의 교배만으로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 환상의 채소 대회에 대한 출전 자격을 얻게 되어 1년간 또 열심히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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