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일본 윈도우 98 SE에서 RAR 파일을 해제하면 끝 부분에 가서 CRC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자주 생기더군요.

몇 번을 다시 해도 똑같기에 한 번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스캔디스크를 실행한 후(정밀 검사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포기) 똑같은 파일을 압축 해제하니 이번에는 아무 문제 없이 잘 해제되는데 또 다른 RAR 파일을 복사하여 압축을 해제하니 또 CRC 에러가 떠 이상하다는 생각에 방금 정상적으로 압축을 해제했던 RAR 파일을 다시 압축 해제하니 CRC 에러가 뜨더군요.
하드디스크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예전에 일본 윈도우가 있는 하드에 한글명 파일을 복사했었던 것 때문인지 잘 모르겠으나 CRC 에러가 계속 발생하기에 할 수 없이 4시간 넘게 걸리는 스캔디스크의 정밀 검사와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해봤지만 문제점이 전혀 없어 정말 하드디스크나 운영체제 문제인지 아니면 파일 자체의 문제인지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먼저 DVD와 USB 메모리 카드에 있는 파일을 한글 윈도우쪽 하드 디스크에 복사한 후 그 파일을 일본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에 복사해봤는데 일본 윈도우에서 압축을 풀면 대부분 CRC 에러가 나타나고 그나마 정상적으로 압축을 해제했던 파일을 곧바로 다시 해제해도 CRC 에러가 나타납니다.
그 다음에 WinRAR의 복구 기능이 생각나 일본 윈도우에서 정상적으로 압축이 해제된 파일을 복구 정보을 포함해 다시 압축한 후 해제해봤는데 이번에도 CRC 에러가 나타나 WinRAR의 복구하기를 시도했지만 정상적으로 복구되었다는 파일을 압축 해제해도 CRC 에러가 떴고 몇 개월 전에 복사하였고 분명히 압축이 잘 풀렸던 파일도 똑같이 CRC 에러가 뜨기에 정말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완전히 포맷하고 일본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생각까지 했었는데 문득 WinRAR 프로그램 자체의 문제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WinRAR의 복구 기능이 전혀 작동하지 않으며 lzh파일은 아무 문제없고 rar파일만 계속 crc에러가 뜨기 때문인데 지난주부터 일본 윈도우에는 winrar 일본어판을 쓰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에 winrar 3.71 일본어판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었기에 한 번 winrar 3.71 일본어판을 삭제하고 작년에 썼던 winrar 3.20을 설치하여 똑같은 파일을 압축 해제해보니 이번에는 몇 번을 시도해도 아무 문제 없이 잘 해제가 되더군요.

결국 WinRAR 3.71 일본어판과 가족이 쓰는 윈도우 XP가 설치된 컴퓨터의 WinRAR 3.62 한글판으로 압축한 파일의 호환 문제 때문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WinRAR의 버전 차이 때문에 생긴 것 같은데 무조건 최신 버전을 쓰는 것이 능사가 아닌 것 같습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