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제목 : Master of Orion 3
제작 회사 : QuickSilver Software
국내 출시 회사 : 인포그램즈 코리아 (Infogrames Korea)
출시일 : 2003년 2월 25일
국내 출시일 : 2003년 2월 25일
장르 : 턴 전략

마이크로프로즈(Microprose)의 마스터 시리즈 중에서 가장 복잡한 게임성을 보여준 우주 턴 전략 게임의 명작 마스터 오브 오리온(Master of Orion) 시리즈 중 하나로 1997년에 마스터 오브 오리온 2가 출시되고 나서 6~7년 만에 우여곡절 끝에 등장한 후속작인 마스터 오브 오리온 3.

전작에서 플레이어가 너무 세세한 부분까지 조종했기에 불편했던 점을 없애고자 거시적인 부분만 플레이어가 개입할 수 있고 나머지는 AI가 알아서 처리하도록 되었으며(물론 포인트를 치르고 플레이어가 세세한 부분까지 직접 개입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턴 방식 전투가 아닌 실시간 전투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자신만의 고유 종족을 만들 수 없고 AI 멋대로 처리하는 바람에 세세한 부분까지 플레이어가 직접 조정할 수 없으며 너무 복잡해진 정보창 및 2편에서 나름대로 화려했던 애니메이션과 동영상이 텍스트 몇 줄로 변경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마스터 오브 오리온 팬에게 실망을 안겨준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제작비 부족과 회사 내부 사정이 컸던 것 같습니다.)

원래 인포그램즈 코리아(=아타리 코리아)가 이 게임의 한국 출시를 계획했으나 한국 게임 시장의 축소로 시장성이 없어 이 게임을 원하는 게이머에 한해 2003년 2월쯤에 예약 주문을 받아 북미 직수입판을 한정 판매하였을 때 구매하였는데 마스터 오브 오리온, 마스터 오브 오리온 2를 재미있게 즐겼기에 설명서를 보면서 게임을 시작했으나 너무 복잡해진 화면과 쏟아지는 정보에 질려 제대로 해보지 못하고 포기했지만 언젠가 꼭 제대로 즐겨볼 때가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나 주얼로 출시되었더군요.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