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 제목 : ワイルドカード
영어 제목 : Wild Card
제작 회사 : Square (スクウェア)
출시일 : 2001년 3월 29일
장르 : 롤플레잉
등급 : 일반용
음악 : 伊藤賢治 (いとう けんじ)
공략 사이트 : http://www.geocities.co.jp/Playtown-Part/1864/wildcardf.html, http://www.ne.jp/asahi/personal/heaven/games/wildcard/

게임 설명

Square(スクウェア)가 Bandai(バンダイ)의 휴대용 게임기 원더스완에 참여하여 3번째로 만든 작품으로 롤플레잉 카드 게임이라는 장르에서 알 수 있듯이 등장인물, 무기 및 방어구 같은 아이템, 몬스터, 각종 마법, 지역 및 지형 등 모든 것이 카드로 이루어진 세계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 성격진단을 하는 장면 )

처음 시작할 때 성격진단을 통해 주인공 캐릭터를 선택한 후 마을에서 함께 행동할 동료를 모으고 주민에게 여러 소문(=시나리오 카드)을 들은 후 해당 시나리오에 도전하여 몬스터 퇴치, 아이템 찾기, 지형 발견 등의 목표를 달성하고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동안 얻은 경험치로 각 파티원의 능력치와 각 마법, 무기 기술, 스킬 카드를 구매하면서 파티를 강화시키게 되는데, 어느 정도 완수한 시나리오가 쌓이면 다음 장으로 이동하면서 다시 성격진단을 통해 새로운 주인공으로 모험을 재개하게 되고 어느 정도 진행하면 이와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서 엔딩으로 다가가게 됩니다.


20명의 캐릭터, 100개에 가까운 시나리오, 930개의 카드, 다양한 속성의 마법과 무기별로 다양한 기술, 2~3개 속성의 마법을 합성한 합성 마법과 2명 이상의 캐릭터가 함께 공격하는 연계 기술 등 카드로 이루어진 롤플레잉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게임 내에서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어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시나리오 대부분이 서로 관련이 없고 짧아 시나리오 자체의 재미가 거의 없으며 시나리오 진행 중에는 이동하기, 주위를 조사하기, 몬스터와 싸우기 등 별다른 이벤트 없이 반복되기에 단조로운 편이고 다음 장으로 이동할 때 새로운 주인공의 능력에 비해 전 스테이지에서 올린 레벨에 비례해 몬스터가 강해지므로 신경을 쓰지 않았다가는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스테이지 3의 보스 중 하나인 리저드맨과 싸우는 장면 )

프리 시나리오로 좋은 평가를 받았던 로맨싱 사가의 분위기를 카드 게임 형식으로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작품(이 작품의 진화형이 국내에도 정식 출시되었던 PS2용 언리미티드 사가라고 함)이라 할 수 있지만 빈약한 시나리오와 이벤트 그리고 반복되는 단순 작업에 쉽게 지칠 수 있는 시스템이 좀 아쉽습니다.

p.s 일본 웹 페이지를 검색해보니 1998년에 Group Ask에서 만든 무료 공개 게임 CardWirth( http://www.ask.sakura.ne.jp/CardWirth/ )와 매우 비슷하다는 비판이 많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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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C98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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