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에 EBS에서 추억의 애니메이션인 TV판 애니메이션 플란더스의 개(フランダースの犬), 미래소년 코난(未来少年コナン)을 방영한다는 소식을 듣고 기대했었지만 잠시 봤던 플란더스의 개는 새로 더빙한 것이라(1990년대의 KBS판이라고 합니다.) 예전의 감동이 와 닿지 않아 시청을 포기했다가 월요일 저녁에 EBS를 잠시 틀었더니 미래소년 코난을 하고 있던데 처음에는 플란더스의 개처럼 새로 더빙한 것으로 생각했지만 우리나라판의 주제가가 그대로 나오고 성우의 목소리 연기와 음질도 옛날에 방영된 것 같아 예전의 감동을 되살리며 봤습니다.

그런데 중후반에 이상한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뗏목을 타고 섬에 도착한 코난이 포비라는 소년과 친구가 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화로 중후반에 포비가 바라쿠타호 선장인 다이스 선장에게 음식물을 내밀면서 물물교환을 하게 되는데 포비가 받은 것은 담배였고 언덕으로 올라간 포비는 담배를 피우면서 코난에게 담배를 권유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우리나라는 미성년자가 담배를 구매하거나 피우는 것을 금지하고 있는데 10대 소년 소녀가 주인공이고 10대층이 주 시청자인 이 애니메이션에서 담배를 피우는 장면(1980년대에 방영하였을 때에는 삭제되었던 부분이라고 합니다.)이 여과없이 등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으냐는 생각과 함께 청소년 보호라는 명목으로 성인용 작품까지 칼질하는 정부기관이나 모 단체에서 왜 이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는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삭제가 이루어졌는지 마지막 부분의 흐름이 매끄럽지가 않은데 빨간머리 앤도 그렇고 1980년대 당시에는 방송 시간의 제약 때문에 자른 부분이 많아 조금 아쉽습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