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낮에 책을 좀 사러 시내에 있는 교보문고에 갔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원하던 책을 찾다가 만화 & 애니 관련 코너에서 저패니메이션 하드코어 - 에로틱 아니메 분석 가이드라는 제목의 책이 눈에 띄었는데, 이것도 일본 쪽 성인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를 소재로 한 책인 것 같아서 아주 잠깐 읽어 봤습니다.
서양인(=영국인)의 눈으로 본 일본 성인 만화 및 애니에 대해서 쓴 책이라는데 그림 하나 없이 글자만 빼곡하게 있으면서 값은 22,000원이라서 비싼 느낌이 듭니다.
크림 레몬이라든가 나가이 고의 작품들, 게임을 원작으로 한 애니를 예로 들면서 성적 코드를 제시하고 있는데 저는 본문 대신 주석만 대충 읽어 보니 1960년대에 섹스할 때의 음성을 녹음한 테이프인 핑크 카세트를 출퇴근 시간에 듣는 사람들이 있었다든가 OVA 플라스틱 리틀이 영국의 애니메이션 잡지인 망가 아니메(아니메 망가?)에 광고가 실린 적이 있지만 XX의 이유로 유두가 삭제되었다는 이야기 등 독특한 이야기가 눈에 띕니다.

그리고 제가 인터넷 서점인 YES24에서 이 책에 대한 독자 리뷰를 읽어 보니 번역서를 읽느니 그냥 원서를 읽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자 리뷰를 보면 캡틴 츠바사를 미식축구 만화라고 소개하는 등 오역이 많이 보인다는데 정말 이런 책을 출판하려면 일본 성인 애니 및 만화에 대해 전반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들에게 감수를 맡겨서 제대로 된 번역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올바른 모습의 책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s 이 책의 옮김이에 세종대 만화 애니메이션 학과 교수인 한창완 씨(TV나 라디오 문화 프로에 자주 나오는 사람)가 적혀 있는데 왜 이런 오역투성이의 책이 나오게 했는지 모르겠는데, 그냥 자기 이름만 쓴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듭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