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 제목 : サモンナイト
영어 제목 : Summon Night
제작 회사 : Flight-Plan (フライト・プラン)
출시 회사 : Banpresto (バンプレスト)
출시일 : 2000년 1월 6일
장르 : SRPG
등급 : 일반용
캐릭터 디자인, 원화 : 黒星紅白 (くろぼし こうはく)
공식 사이트 : http://www.summonnight.net/
공략 사이트 : http://doutyu.fc2web.com/summon/, http://moon.lix.jp/oath/, http://page.freett.com/earthtears/Gensou-Library/Game/Summon-Night1/Summon-Night1-TOP.htm

게임 설명

하굣길에 후배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저녁노을이 지는 공원에 갔다가 '누군가, 도와줘...'라는 말과 함께 하얀빛에 휩싸여 리인바움이라는 세계에 소환되고만 주인공이 가젤, 리프레, 레이드, 에도스와 아이들이 사는 프라트 아지트에 함께 생활하면서 원래 세계로 돌아갈 방법을 찾던 중에 소환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결국 세계를 멸망시키려는 마왕의 음모를 막아내고 원래 세계로 돌아오게 된다는 이야기의 작품으로 서몬 나이트 석을 이용하여 마법을 시전하거나 소환수를 소환하는 시스템과 당시 동인작가였던 쿠로보시 코하쿠(黒星紅白)의 수수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캐릭터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었던 작품입니다.


( 게임의 주 무대인 사이전트 거리 모습과 미니 게임인 낚시를 하는 모습 )

게임 진행은 4명의 주인공(남녀 2명씩)에서 한 명을 선택하여 리인바움 세계의 사이전트 거리를 무대로 어드벤처 파트와 배틀 파트로 구성된 각 화를 진행하게 됩니다.
어드벤처 파트에서는 아지트, 거리, 거리 밖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양한 캐릭터와 대화를 나눠 호감도 상승 및 이벤트를 발생시키거나 상점에서 필요한 장비품을 구매하거나 프리 배틀을 통해 캐릭터의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낚시, 고양이 몸짓 찾기, 아카네 분신 등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전투 시작 모습 )

주요 시나리오에 따른 전투와 이벤트에 따른 전투로 나뉘는 배틀 파트에서는 최대 8명까지 출전시켜 다양한 상황에서 등장하는 적들을 무찔러 경험치와 돈, 아이템을 습득하게 되며 전투 후에는 습득한 경험치를 사용하여 원하는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보너스 포인트를 원하는 능력치에 추가시켜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투 중에는 작품의 특징인 소환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주인공의 특수 능력인 서약의 힘을 시전하고 액세서리와 다섯 종류의 서몬 나이트 석 중 하나를 조합시켜 발동시키게 됩니다.
소환 마법이 발동되면 그 조합에 따라 아이템을 입수하거나 속성에 따른 다양한 소환 마법을 습득하거나 다양한 능력을 갖춘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으며 한번 작성된 소환 마법은 캐릭터의 속성과 일치한다면 장착하여 MP를 소비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인공 나츠미와 파트너인 클라넷이 밤 대화를 하는 모습 )

그리고 각 화의 마지막에는 동료 중의 한 명을 선택하여 야경을 배경으로 밤 대화를 하여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데 제17화의 밤 대화를 누구와 하느냐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고(동료를 배신하는 대화를 선택하거나 전투 중에 동료 및 소환수가 사망하면 숨겨진 수치인 카르마가 오르고 이 수치가 매우 높으면 밤 대화의 선택과 상관없이 마왕 엔딩을 보게 됩니다.) 가장 높은 호감도를 갖춘 동료의 에필로그를 보게 됩니다.


( 최종화에 들어가기 직전에 전투에 참여할 캐릭터를 선택하는 모습과 마왕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기 직전의 모습 )

하지만, 게임의 무대 범위가 좁은 편이라 다양한 이야기를 그리지 못했으며 아지트의 자기 방에서만 게임을 저장할 수 있어 전투 중에 패배하면 전투가 시작되기 전의 과정을 다시 밟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반면 각 프리 배틀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치는 정해져 있기에 모든 캐릭터를 골고루 키우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경험치를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캐릭터에게 몰아주고 보너스 포인트도 힘(STR)에만 추가시키면 혼자서 모든 적을 몰살시킬 정도로 난도가 낮아지게 되어 소환 마법을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세계를 멸망시키려는 마왕의 음모를 막는다는 평범한 소재를 다루고 있지만, 4명의 주인공, 4명의 파트너, 24명의 동료가 등장하여 자신이 원하는 조합으로 파티를 만들어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요소와 동료의 호감도에 따른 다양한 엔딩, 악세사리와 서몬 나이트 석 조합을 통한 소환 마법이라는 시스템은 괜찮았다고 생각하며 앞서 말한 문제점만 해결되었다면 더 나은 작품이 되었을 거로 생각합니다.


( 파트너 클라넷과 꾸준히 밤 대화를 하면 등장하는 다시 만나고 싶다는 마음에 주인공이 있는 학교에 나타나는 에필로그 )

Posted by PC98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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