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용 Magical Tree(マジカルツリー)는 인디언 소년을 조종하여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애벌레, 번데기, 부엉이, 번개로 공격하는 먹구름의 방해를 피하며 나뭇가지와 밧줄 및 사다리를 이용하여 나무 꼭대기에 올라가야 하는 게임으로 1980년대에 MSX를 다뤄본 사람에게는 요술나무라는 이름으로 친숙한 작품입니다.

이번 실험은 이 게임의 주인공인 인디언 소년의 실력입니다.

1. 얼마나 높이 뛸 수 있는가?
인디언 소년의 특기 중 하나인 점프.
이 점프를 얼마나 잘하는지 확인을 해보니 상황에 따라 좀 다릅니다.


각 스테이지의 시작 지점에서 제자리에서 높이 뛰기를 하면 2m를 뛰어오릅니다.


하지만 진행 중에서 제자리에서 높이 뛰기를 하면 3m를 뛰어오르더군요.
(세계 기록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
높은 곳으로 올라갈수록 공기가 희박해서 공기 저항이 약해져 더 높이 뛰는 것으로 잠시 생각했었지만 나무 꼭대기 바로 앞에서도 같은 높이를 뛰는 것으로 봐서는 그런 것 같지는 않고 게임에서는 표현되지 않으나 나뭇가지의 반동으로 더 높이 뛰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제자리에서 뛰나 달려서 뛰나 같은 점프 실력을 보여주는 것도 신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아무런 장애물 없이 죽지 않고 자유 낙하할 수 있는 거리는?
인디언 소년은 오르다가 적에게 공격당하거나 잘못 움직이면 아래로 떨어지는데 적에게 공격당하면 바닥까지 떨어져 죽지만 일반적인 낙하에서는 중간에 나뭇가지에 매달려 목숨을 구하게 됩니다.


한번 인디언 소년이 죽지 않고 자유 낙하할 수 있는 거리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려고 하니 나무를 기준으로 양쪽에 각기 다른 길이의 나뭇가지가 이리저리 자리 잡고 있어 낙하하다가 나뭇가지에 매달리는 상황이 속출하더군요.


그래서 나뭇가지가 없는 바닥까지 아무런 방해 없이 자유 낙하를 할 수 있는 위치를 여러 번 시행착오 끝에 찾아내어 자유 낙하를 해보니 21m가 나오더군요.
이만한 높이에서 떨어지면 보통 큰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에 이를 텐데 아무렇지도 않은 것을 보니 천부적인 낙법 실력을 갖추고 있어 봅니다.

다만 이번 실험에는 문제점이 하나 있는데 전제 조건인 '특정 높이 이상에서 떨어지면 죽는다.'를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나뭇가지에 매달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인데 만약 게임 데이터를 수정하여 나뭇가지를 대부분 없앤 상황에서 실험한다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