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중반 상대 차량의 방해와 장애물을 피해 연료가 다 떨어지기 전에 완주해야 하는 레이싱 게임으로 상대 차량과의 충돌 시 방향키를 좌우로 연타하면 주행 방향을 되찾는 것으로 유명한 Konami(コナミ)의 로드 파이터(ロードファイター).
1984년 ARCADE용을 시작해 1985년에 FC용과 MSX용으로 이식되었는데 기종별로 차이점이 있어 소개합니다.
(아랫글에 포함되는 이미지는 따로 언급이 없다면 왼쪽부터 ARCADE용, FC용, MSX용 이미지입니다.)

01. 타이틀 화면

ARCADE용은 난이도 설정이 없는 대신 플레이어가 조종한 차량의 모습이 멋지게 그려져 있고 FC용과 MSX용은 두 단계의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02. 조작 방법
ARCADE용과 FC용은 두 개의 버튼을 조작해 시속 400km까지 달릴 수 있지만 MSX용은 하나의 버튼을 조작해 최대 속도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03. 차량 모습과 속도감
ARCADE용과 FC용은 날렵한 스포츠카 모습이지만 MSX 1용은 왠지 일반 승용차 같은 둥글둥글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ARCADE용은 시속 400km까지 달릴 수 있는 차량을 조종하는 만큼 상당히 빠른 속도로 주행하지만, FC용과 MSX 1용은 기기의 성능이 떨어지기에 상대적으로 매우 느린 주행을 합니다.

04. 출발 모습

( 왼쪽부터 ARCADE용, MSX용, FC용 )
ARCADE용과 MSX용은 많은 관중 앞에서 플레이어 차량을 포함해 12대의 차량이 신호등의 지시와 출발 소리에 따라 출발하지만 FC용은 신호등이 빠져 있으며 8대의 차량이 출발 소리에 따라 출발합니다.

05. 속도와 연료를 포함한 여러 정보 표시

ARCADE용은 화면 위에 플레이어 차량의 위치를, 화면 오른쪽에 순위, 주행 시간, 지나친 차량수가 표시되며 속도는 수치와 그래프로 표시되고 연료는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FC용은 화면 왼쪽에 플레이어 차량의 위치를, 화면 오른쪽에 속도와 연료가 수치로 표시됩니다.
MSX용은 화면 오른쪽에 플레이어 차량의 위치가 표시되며 속도와 연료가 그래프로 표시됩니다.

06. 등장하는 특이한 존재

(왼쪽부터 ARCADE용, FC용 )
ARCADE용은 주행 중에 전투기, 슈퍼맨(코나미맨?), 증기 기관차가 갑자기 등장하고 FC용은 슈퍼맨(코나미맨?)만 등장하지만 MSX용은 어떤 존재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07. 추가 연료의 모양과 습득 점수

ARCADE용과 FC용은 플레이어 차량의 모습과 비슷하고 습득할 때마다 1,000점을 얻지만 MSX용은 하트 모양이며 차량 사고 없이 계속 습득할 때마다 습득 점수가 300, 500, 800, 1,000점 순으로 점점 늘어납니다.

08. 주행 코스

( 왼쪽부터 ARCADE용, MSX용 )
ARCADE용은 다양한 풍경과 차선으로 이루어진 6개의 코스로 되어 있고 MSX용은 ARCADE용과 마찬가지로 6개의 코스이지만 전혀 다른 풍경과 차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FC용은 따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4개의 코스로 되어 있습니다.

09. 모든 코스를 완주하면?

( ARCADE용 )
ARCADE용은 전체 순위와 주행 시간 등을 보여주고 난 후 처음부터 다시 주행하여 더 나은 결과를 노리고 FC용은 얻은 점수를 유지한 상태에서 높은 난도로 처음부터 다시 주행하며 MSX용은 얻은 점수를 유지한 상태에서 난이도 변경 없이 처음부터 다시 주행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분을 봤을 때 기종마다 여러 차이점을 두어 단순 이식에서 벗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FC용과 MSX용은 성능 문제 때문에 ARCADE용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 눈에 띕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