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부터 원/엔 환율이 1,400원대 가까이 되면서 일본 원서의 가격이 상당히 비싸졌기에 여러 권을 구매하기가 쉽지 않아 6개월에 걸쳐 YES24를 통해 조금씩 구매한 만화책과 만화 관련 서적입니다.


1984년에 후타바샤(双葉社)의 소설 잡지인 소설 추리(小説推理)에 게재한 실러캔스 브레인(シーラカンスぶれいん)으로 등단한 후 소설가, 여배우, 가수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면서 미나미 군의 연인(南くんの恋人), 물 이야기(水物語), 눈을 감고 안아줘(目を閉じて抱いて), 우리는 번식하고 있다(私たちは繁殖している) 등 성적 문제를 직설적으로 언급하거나 여성에 대한 사회의 비뚤어진 시선을 지적하는 여러 장편 만화와 단편 만화로 유명한 만화가 우치다 슌기쿠(内田春菊)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임신, 출산, 육아의 이야기를 그린 4컷 만화인 우리는 번식하고 있다(私たちは繁殖している) 제10권.
유치원생인 아들 2의 이야기(편식과 말버릇, 대변을 보다가 그만 가지고 놀던 NDS의 터치 펜이 변기 속에 빠져 버려 울었던 일, 임신부에게 애가 나올 때 배가 펑하고 터지냐고 물었던 일, 요즘 '아~' 하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며 엄마와 아빠가 섹스하지 않느냐고 물었던 일), 초등학생인 딸 2의 이야기(촬영 등 중요한 일이 생길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아 아무 상관이 없는 가족에게 불평하던 일), 중학생이 된 딸 1의 이야기(초등학교 졸업식과 중학교 입학식의 이야기, 학내 포스터 대회에서 상을 받았던 일, 자주 학교에 가지 않아 학부모 면담을 받게 한 일), 고등학교 졸업을 앞둔 아들 1의 이야기(만화 그리기를 좋아해서 쿄토에 있는 세이카 대학교의 만화 학부를 지원하게 된 일)를 비롯해 50대가 된 작가 자신의 폐경 이야기와 아들 1과 함께 그 만화 학부의 오픈 캠퍼스에 갔을 때 여류 만화가 타케미야 케이코(竹宮惠子), 타카하시 루미코(高橋留美子)를 만났던 일 등 2009년부터 2010년 봄까지 가족의 일상 생활에서 일어난 여러가지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가족과 함께 요리를 하는 이야기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30살까지 여성으로 지내다가 염색체 검사를 통해 양성구유인 것이 판명되어 때에 따라 여자가 되었다가 남자가 되었다가 하는 자신의 몸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되자 가슴 축소 수술과 남성 호르몬 주사를 통해 남성으로서 창작활동을 시작한 양성구유(=반음양) 만화가 아라이 쇼(新井祥)가 자신과 성 소수자의 이야기를 그린 4컷 만화인 성별이, 없어!(性別が、ない!) 제8권.
제6권에서 태국에 성전환 수술을 하러 간 료페의 그 후 이야기(여성이 성전환 수술을 해도 자궁을 끄집어내지 않으면 호적 변경이 불가능한 반면 남성기는 없어도 상관이 없다고 함), 태국의 방콕에 있는 시체 박물관에 여학생들이 견학하러 온 모습에 놀랐던 일과 함께 이번 권의 주제인 여장 남자를 소재로 친구 및 동료와 함께 여장하고 신쥬쿠의 여장 파티에 갔던 일, 이제 40대 가까이 되면서 주위의 이상한 시선 때문에 여장을 하기가 상당히 부끄러웠다는 일 등을 그리고 있습니다.


30살까지 여성으로 지내다가 염색체 검사를 통해 양성구유인 것이 판명되어 때에 따라 여자가 되었다가 남자가 되었다가 하는 자신의 몸에 대한 비밀을 알게 되자 가슴 축소 수술과 남성 호르몬 주사를 통해 남성으로서 창작 활동을 시작하여 자신과 성 소수자의 이야기를 그린 4컷 만화인 성별이, 없어!(性別が、ない!)로 잘 알려진 양성구유(=반음양) 만화가 아라이 쇼(新井祥)의 성별R! 2(性別R!2).
이전 권에 이어 1990년대에 전 남편과 함께 생활하면서 여류 만화가로 활동하던 시기에 있었던 이야기(전 남편 IKKAN이 처음으로 성인용 OVA '음마 대도시 뱀파이어 마돈나'에서 주역을 맡은 일, 성인 만화 잡지에서 활동하던 시기의 이야기, 바이오 하자드의 공략을 적은 메모를 카페에 두고 갔다가 황급히 되찾은 일, 한국에서 개최한 만화가가 매킨토시로 만화를 그리는 모임에 갔다가 여러 만화가와 동인 활동하던 시절의 이야기를 나눴던 일, 어린 시절에 어머니가 사온 여러 소녀 누드집을 보면서 그림 그리는 실력을 쌓았던 일 등)를 그리고 있고 후반부에 과거의 단편 만화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전 권과 마찬가지로 현재의 그림체로 가필 수정을 하였기에 과거의 그림체를 볼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1969년에 강담사(講談社)의 소녀 취향의 만화 잡지인 나카요시(なかよし) 여름방학 증간호에 게재한 루루와 미미(ルルとミミ)로 등단한 후 1970년대에 소녀 만화의 붐을 이끌면서 현재의 일본 소녀만화계의 방향성을 확립한 꽃의 24년조의 한 명이자 포의 일족(ポーの一族), 토마의 심장(トーマの心臓), 11인이 있다(11人いる!),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残酷な神が支配する) 등 여러 장편 만화와 단편 만화로 유명한 만화가 하기오 모토(萩尾望都)의 이야기를 수록한 문예지인 총 특집 하기오 모토 - 소녀 만화계의 위대한 어머니(KAWADE夢ムック 総特集 萩尾望都 少女マンガ界の偉大なる母).
작가의 10대 시절과 데뷔 전에 그린 초기 작품 8편, 사진과 글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처음 만화가가 되어 활동하던 시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는 만화가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 만화가의 작업실과 사랑스러운 고양이 소개, 여러 만화가(마츠모토 레이지, 치바 테츠야, 나가이 고, 아오이케 야스코, 우미노 치카 등)의 특별기고, 주요 작품에 대한 해설 등이 실려 있는데 수록된 만화를 보니 70년대 만화라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 한편 1980년대 우리나라 순정 만화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생각이 들며 이 책을 계기로 하기오 모토의 작품을 구매해 읽어 봐야겠습니다.


1975년에 등단한 후 우국(憂国), 약속의 땅(約束の地) 등 지적인 개그와 서정적인 연애를 묘사한 여러 장편 만화와 단편 만화를 발표하고 만화 평론집 중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만화의 시간(漫画の時間)을 집필한 만화가이자 만화 평론가인 이시카와 쥰(いしかわじゅん)이 1995년에 출판한 만화의 시간(漫画の時間) 이후 12년 동안 BS만화야화의 활동을 비롯해 신문 및 잡지에 쓴 서평이나 단행본 해설, 개인전 해설 등 여러 장르의 만화 소개와 만화가 및 만화 주변의 이야기를 모은 만화 노트(漫画ノート).
매우 다양한 만화(배가본드, 꼬마 마루코, 요코하마 매물기행, 좋은 사람, 베르세르크, SEX, 슬램덩크, 이나중 탁구부, 북두의 권, 공각기동대, 유유백서, pink, 기생수, 도박묵시록 카이지, 유리 가면, 시끌별 녀석들, 동몽, 철근 콘크리트, 올드 보이, 이니셜D, The Spirit of Wonder, 보노보노, 포의 일족, 무한의 주인, 동경좌, 데빌맨 등)를 소개하고 있어 만화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데 BS만화야화 쪽을 좀 읽어 보니 방송에서 해당 만화를 비판했더니 관련 팬이나 만화가 관계자에게 항의를 받았거나 해당 만화가 출판된 만화 잡지 및 출판사의 사정에 대해 주로 쓰고 있어 만화에 대한 평가도 같이 소개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후기에는 평론서가 잘 팔리지 않는 분야임에도 1995년에 출판된 만화의 시간이 뜻밖에 인기가 좋아 많이 팔렸기에 놀랐고 예전만큼의 인세는 받지 못하지만 지금도 출판사에서 책을 인쇄하고 그 책을 구매하는 독자가 있어 기쁘다는 말과 함께 만화의 시간 이후 후속작을 내놓으려고 했을 때 여러 대형 출판사에서 제의가 있었지만 오랫동안 출판되어 독자가 책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중소 출판사를 통해 이 책을 출판했다고 적고 있습니다.


1994년에 하쿠센샤(白泉社)의 청년 취향의 만화 잡지인 영 애니멀(ヤングアニマル)의 15호에 게재한 놀자(あそぼゼ)로 등단한 후 유혹(誘惑), 첫사랑(初恋), 둘이서 아침까지(ふたりで朝まで), 나이브(ナイーヴ), 베이비 리프(ベイビーリーフ), 허니문 샐러드(ハネムーンサラダ) 등 연애에 관한 남녀의 기묘한 심경 변화를 잘 묘사한 여러 장편 만화와 단편 만화로 유명한 만화가 니노미야 히카루(二宮ひかる)의 최신 단편집인 사랑으로 놀기(アイであそぶ).
하쿠센샤(白泉社)의 청년 취향의 만화 잡지인 낙원(楽園Le Paradise) 등 여러 잡지에 게재한 11편의 단편 만화가 실려 있으며 남녀의 사랑과 사춘기 소녀의 성욕에 대한 특유의 묘사가 잘 드러나 있어 이전 작품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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