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구매한 카탈로그집으로 슈퍼 패미컴 기종으로 출시된 1,445개의 게임 타이틀을 소개하는 초패미 1445 타이틀 완전 망라 에뮬레이터 북(超ファミ 1445タイトル完全網羅 エミュレータブック)을 보다가 2차 세계대전 당시에 있었던 미국과 일본의 태평양 전쟁을 다룬 코에이(光栄)의 제독의 결단 2(提督の決断Ⅱ)를 소개하면서 제독의 결단(提督の決断)에는 원자 폭탄 제조 또는 사용이 가능했지만 모 단체의 항의로 제독의 결단 2에는 원자 폭탄이 등장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있더군요.
제가 이 게임을 해본 적이 없어 사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사실적인 데이터를 중시하는 전략 게임 마니아에게 있어 좀 아쉬운 부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떠오른 생각이 제목처럼 원자 폭탄(=핵폭탄)의 제조 또는 사용이 가능한 전략 게임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입니다.
지금 생각나는 게임은 도시에 핵폭탄을 투하하면 모든 지역이 방사능으로 오염되고 계속 투하하면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는 시드 마이어의 문명(Sid Meier's Civilization) 시리즈, 핵폭탄을 사용하면 종말 카운터가 작동하고 일정 수치가 넘어가면 게임 오버가 되는 라이즈 오브 네이션(Rise of Nations)(.), 핵폭탄이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무기로 등장하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Master of Orion), 국민 게임인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커맨드 앤 컨커(Comand & Conquer) 시리즈가 있더군요.

Posted by PC98 Libra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