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티마(ultima) 시리즈, 마이트 앤 매직(Might and Magic) 시리즈와 함께 서양의 3대 롤플레잉 게임으로 불리며 다양한 직업과 종족 중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파티를 구성한 후 던전을 탐험하며 몬스터와 싸워 돈과 경험치 그리고 보다 강한 아이템을 얻어 파티를 강화시키는 재미로 인기를 얻은 위저드리(Wizardry) 시리즈는 일본에서도 인기가 많아 다양한 위저드리계 게임들이 등장하였는데, 그 중 하나인 PS용 위저드리 엠파이어 - 고대의 왕녀(ウィザードリィ エンパイア ~ 古の王女)는 위저드리 1의 수백 년 전을 배경으로 기본 시스템은 같지만 더 다양한 종족과 직업이 등장하고 종족과 가치관에 따라 상성 관계가 존재하여 파티 구성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위저드리 시리즈는 자신이 직접 다양한 직업과 종족을 잘 선택해 캐릭터를 만들어 파티를 구성해야 하고 난이도 자체도 높은 편이라 초보자가 적응하기가 쉽지 않아 미리 생성된 캐릭터 6명을 제공하고 있으며 PS용 위저드리 엠파이어도 마찬가지인데, 이미 위저드리 시리즈에 어느 정도 익숙한 편이라 그 6명이 필요 없어서 그냥 삭제하려다가 캐릭터 정보를 보니 이상한 부분이 눈에 띄더군요.

바로 호비트 종족의 도둑인 바디의 가치관이 G(선)로 되어 있는 부분으로 위저드리 시리즈를 좀 즐겨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도둑은 가치관이 중립이나 악인 캐릭터만 선택할 수 있는 직업이기에 저 캐릭터는 생성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특정 아이템의 스페셜 파워를 개방하여 특정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한 것 같지는 않고(이 게임에서 도둑으로 전직시켜 주는 아이템은 없는 것 같더군요.) 던전 탐험 중에 우호적인 몬스터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는 시스템을 이용해 저 캐릭터를 만들었다고도 생각하기가 쉽지 않아 아마도 이 게임의 특성상 가치관을 통일시켜야 파티원의 능력치 손해가 없기에 초보자를 위해 일부러 저런 캐릭터를 만든 것으로 생각합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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