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BA용 조이드 사가(ゾイドサーガ)의 후속작인 GBA용 조이드 사가 2(ゾイドサーガ2).

이번에는 부모를 잃은 제르라는 남자와 기억을 잃은 유노라는 여성의 만남을 그리고 있으며 시공의 일그러짐으로 인해 조이드 세계의 과거, 현재, 미래가 뒤섞이는 상황 속에서 조이드 관련 애니메이션과 게임에 등장하는 인물들(40명 이상)이 총출동하는 작품입니다.

전작인 조이드 사가의 난이도가 쉬웠다는 점과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을 제작사에서 인식한 것인지 이번 조이드 사가 2에서는 여러 가지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151개로 늘어난 조이드와 함께 4단계로 구분되는 조이드 크기(S, L, LL, XL), 보다 세분된 조이드의 능력치, 특수 능력이 추가된 탑승자의 능력치, 오거노이드의 성장 시스템, 보다 세분된 무기와 보조 장비(빔, 레이저, 미사일, 양자 등). 조이드 및 무기와 보조 장비에 포함된 무게 개념, 더욱 늘어난 덱 커맨드, 특정 조건에서 조이드 배틀을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도전 모드 등 다양한 요소들이 추가되었기에 어떤 조이드와 탑승자를 성장시키고 어떤 무기와 보조 장비를 장착해야 할 지 좀 더 고민하게 만들어 난도가 좀 높아진 느낌입니다.

전투는 이전 작품과 마찬가지로 최대 6대까지 출전할 수 있지만 전투 필드가 다양해졌으며 무기 발사 장면 등의 전투 애니메이션이 더욱 다양해졌고 드넓은 Zi 행성의 각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조이드 배틀을 승리로 이끌면서 진행되는 이야기이기에 각 마을의 연구소로 워프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되어 조이드를 수리하기 쉽게 해두었습니다.
또한 이야기를 끝낸 후에도 조이드와 덱 커맨드 수집이 계속 이루어지고 특정 마을에서 벌어지는 엑스트라 조이드 배틀 경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해보니 필드 및 던전의 조우율이 꽤 높기에 전투가 자주 일어나는 편이고 아무리 조이드 세상을 그렸다고 해도 각 마을이 무지막지하게 넓어 이동하기가 힘들었으며(이용 가능한 건물은 5~6개가 전부임) 새로 추가된 무게 개념 때문에 무기와 보조 장비 장착에 신중해졌지만 각 연구소에서 이루어지는 각 조이드의 내장 무기 개조 때문에 무기점에서 판매하는 무기들의 효율성이 떨어져서 진행 내내 외장 무기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았고 조이드 관련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상식이 없으면 본 작품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에 대한 이해가 떨어진다는 점이 좀 아쉽게 느껴집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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